[4문장] 문장구조를 이해해야 어구와 문장이해단계를 넘어설 수 있습니다.

관리자 2011-03-05 (토) 22:56 10년전 2194  











"영어 리스닝이 잘 안되요~

중3되는 학생입니다
제목대로 리스닝이 잘 안되는게 문제인데요 ㅠㅠ
학원다니면서 숙제해갈땐 테이프를 계속 반복해서 듣기때문에 대충 해가지만
시험볼땐
지문이 1~2분동안 나오고 주제랑 인물의 입장 등등 찾으라고 하는데
너무 길어서그런지 단어가 들려도 무슨뜻인지 잘 모르겠고 안다고해도 너무 빨라서
뜻을 이해하는데 시간을 보내다 다음 문제로 넘어가곤 합니다
(노트테이킹도 쓰다가 지문 놓치고..;;)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인터넷에서 이런 고민을 보았습니다. 본인은 열심히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효과를 볼 수 있는가를 잘 모르는 안타까운 상태였습니다. 이런 문제는 비단 이 학생의 경우만 그런 것이 아닐 것입니다. 많은 학생들이 듣기 성적을 올리고 싶어하지만 원하는바대로 결실을 못 이루고 있습니다. 이런 고민에 대한 대답도 찾아보면 전부 '방법'일색입니다.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 이것이 좋다, 저것이 좋다... 그런 방법을 다 하면서 시간을 보내노라보면 정작 왜 잘 안되었는가를 모르게 되고 맙니다. 그래서 영어공부에서도 성경적 상담에서처럼 '문제인식-원인이해-방법적용-변화형성'이라는 변화의 기본 단계를 적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단 문제는 인식했으니까, 다음은 원인을 이해하는 것이지요. 그 원인이 이해가 되어야 방법적용에서 효과적인 방법을 선택할 것입니다. 왜 학원에서는 대충 해도 되지만 학교에서는 대충 하면 안될까요? 첫 번째 이유는 대충하기 때문입니다. 한문장이라도 완벽하게 이해가 안된 것입니다. 그것이 악순환을 만들고 있습니다. 만약 외국에 살게 된다면 이렇게 할래야 할 수가 없습니다. 읽고 듣고 쓰고 말해야 하기 때문에 자연히 완벽하게 하게 됩니다. 안그러면 살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대충 하는게 가능합니다. 듣기만 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이유는 음절이나 단어는 익숙해 졌는지 모르겠는데 어구나 문장에 대해서는 약하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중학교 수준에서 나오는 문장이 '이해'가 안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어구나 문장은 '주술어' 혹은 '주술보어' 아니면 '주술목적어'의 구조로 이루어집니다. 크게 말하면 딱 두 가지 구조입니다. '주술보어'인가 아니면 '주술목적어'인가. 이 두 차이이후에 나머지가 부사구, 분사구, 관계사구로 붙습니다. 뒷 부분은 앞부분이 이해된 다음에야 의미가 생깁니다. 주술보나 주술목을 놓치고 나면 부사,분사,관계사는 별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어떤 문장을 들을 때에든지 이 문장이 주술보인지 주술목인지 구조를 준비하면서 들어야 합니다. 그러면 어구와 문장의 단계를 넘어설 수 있습니다.

세번째 이유는 앞에서도 보다 더 복잡한 이유가 있는데 단어의 의미나 혹은 들리는 방식을 모른다는 것입니다. 미국인들의 단어발음은 우리가 아는 것과 많이 다릅니다. 우리가 아는대로 말해주면 좋겠지만 그들은 그렇게 말하지 않습니다. 자기들이 말하는 대로 말합니다. 그래서 미국영어를 공부한다면 미국사람들이 어떻게 발음하는가를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 교재에서의 발음은 매우 정확하지만 실제로 하는 발음은(TV에서 들리는 발음은) 사못 다릅니다. 마치 한국어 교재에서 나오는 한국말과 드라마에서 나오는 한국말이 다른 것처럼 말입니다. 그리고 단어사용하는 방식도 정황과 분위기에 따라서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영어 단어에 'Valley'라는 단어와 'belly'라는 단어가 있는데 들리는 것이 비슷합니다. V와 b의 차이를 정확히 구분해야 그 의미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다 보니 정작 들리지 않는 문제의 원인은 단어수준의 문제가 아니라 음절수준의 문제까지 내려가 버립니다. 아주 근본적인 문제에서부터 잘못되어 있고 그것이 확실하게 자리잡고 있지 않고 대충 하니까 항상 의미가 모호하고 대충 대충 하려고 하면서 조금만 다르게 하면 이해가 안되는 것입니다.

이런 다소 심각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기초부터 확실하게 다지는 것이 좋습니다. 음절-단어-어구-문장으로 이해를 해 나가야지 그렇지 않게 대충 하려고 하면 절대로 영어의 고민을 해결하지 못할 것입니다. 아마 이렇게 말해도 대충하려고 할 지 모르지만요.

*[학습방법]:
1.끊어읽기: 의미어구에 따라 끊어쓰고 의미어구 번호표시를 한 뒤  읽기
2.끊어듣기: 끊어읽기한 내용을 보면서 교재를 듣고 2번씩 따라 말하기
3.끊어쓰기: 끊어읽기한 내용 옆에 /표시하고 바꿔서 쓰기
4.끊어말하기: 끊어읽기한 내용을 듣고 따라한 뒤 2번씩 바꿔서 말하기


*[의미어구 번호표시]: 1주어구, 2술보어구, 3목적어구, 4부사구, 5분사구, 6관계사구

[Video Recorder]

[Audio Recorder]


번호 분류 제목
33 ii듣기
관리자 16-03-30 0 1112
어떤 한 학생이 자신의 고민을 털어놓았습니다. 학원에서는 열심히 공부를 하지만 문밖을 나가서 영어를 하려고 하면 너무나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좌충우돌하다가 다시 학원으로 돌아와 ESL과정을 공부하고 있다 보면 스스로 한심하게 느껴진다는 것이었습니다. 학원영어와 생…
32 I문제인식
관리자 14-01-27 1 2293
영어시험이 기술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문제 풀이에 대한 기술만 습득하면 시험을 잘 볼 수 있다는 말입니다. 이러한 영어시험 자체에 대한 요행수가 영어 자체에 대한 이해를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이것은 악순환되어서 영어공부에 많은 시간과 돈을 들이고 나서도 영어를 못하게 …
31 I문제인식
관리자 12-01-27 1 2810
토익시험을 준비하는 한 자매가 학원을 다니면서 이런 말을 했습니다. "학원에서는 전부 문제풀이 기술만 가르쳐 주더라구요. 학원공부가 다 끝나면 그때부터 영어공부를 해야 할까봐요" 영어공부를 하기 위해서 학원에 다니지만 학원공부가 다 끝나고 나서 시험성적을 …
30 iv말하기
관리자 11-03-14 1 3014
말하기의 기본은 어구단위로 말하는 것입니다. 물론 음절 단위에서의 훈련과 단어 단위에서의 훈련이 기본적인 것이기는 하지만 그런 준비가 다 되어있다고 가정할때(일반적인 영어교육을 잘 받았다면 최소한 음절과 단어의 준비가 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말하기 연습…
29 2단어
센터원장 11-03-12 1 3147
단어암기에 대한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사람마다 사용하는 방법이 다르고 학원마다 가르치는 방법이 다릅니다. 하지만 어떤 방법이든지 공통적인 원리가 있습니다. 그것은 기본적으로 단어를 암기하려고 할 때 거치는 필수과정입니다. 바로 의미를 연결시킨다는 것입니다. …
28 II원인이해
관리자 11-03-08 1 2776
음절훈련이 안되어있거나, 단어암기가 부족하거나, 어구훈련이 안되어있거나, 문장개념이 없을 때에는 읽기, 듣기, 쓰기, 말하기가 잘 되지 않습니다. 특히 자신이 이중에서 정확히 어디에 해당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자가진단을 해볼 수 있습니다. …
27 3어구
관리자 11-03-07 1 2481
듣기에 있어서 '음절'수준을 넘어서고 '단어'도 좀 들린다고 생각한다면, 그다음에 극복해야 하는 과정은 '어구'입니다. 어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주어, 술보어, 목적어를 듣는 것입니다. 부사구, 분사구, 관계사구는 들어도 소용이 없습니다. 머리와 몸통을 이해하지 못하…
4문장
관리자 11-03-05 1 2195
"영어 리스닝이 잘 안되요~ 중3되는 학생입니다 제목대로 리스닝이 잘 안되는게 문제인데요 ㅠㅠ 학원다니면서 숙제해갈땐 테이프를 계속 반복해서 듣기때문에 대충 해가지만 시험볼땐 지문이 1~2분동안 나오고 주제랑 인물의 입장 등등 찾으라고 하는데 너무 길어서…
25 III방법적용
관리자 11-01-08 2 2124
미국TV뿐만 아니라 DVD, 교재, 등 여러 매체로 된 동영상을 공부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럴 때 주의해야할 점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수준에 맞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영어수준이 어떤지 알지 못하고 무조건 어려운 것, 무조건 재미있는 것만 보면 결국에는 영어가 …
24 I문제인식
관리자 11-01-06 2 2183
원어민 선생님과 공부를 해본 사람은 선생님이 사용하는 말이 다르다는 것을 경험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원어민 선생님이 같은 원어민 선생님과 사용하는 말은 학생에게 말할 때 쓰는 말과 다릅니다. 학생들은 선생님이 학생에게 하는 말은 어느 정도 알아듣지만 이상하게도 선…
23 i읽기
관리자 11-01-04 4 3136
리스닝을 잘하기를 원하는 분들의 고민 중의 하나는 영어듣기를 먼저 하고 나서 그에 대한 본문을 읽어볼 것인지, 아니면 본문을 읽어보고 듣기를 해야하는지에 관한 문제입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듣기를 먼저하라, 혹은 읽기를 먼저하라고 조언하고 있지만 정답은 아닙니다. 왜냐하…
22 6장르
관리자 10-12-22 1 2040
영어를 공부하는 많은 사람들은 시험을 보기 위해서 공부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중고등학교에서 영어성적을 얻기 위해서 영어를 공부하며 대학이상에서 공인영어시험성적을 올리기 위해서 공부를 합니다. 학교 내신을 위해서 영어를 공부하고 공인영어시험에서 성적을 위해 영어를 공…
21 1음절
관리자 10-12-02 2 5937
파닉스를 공부하기 위해서 인터넷에서 소개되어 있는 방법은 많이 있습니다만 이곳에서는 기존방법과 다른 전혀 새로운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왜냐하면 인터넷에 떠도는 방법을 살펴보면 파닉스 학습이 너무 어렵게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파닉스를 공부하는 방법으로 …
20 I문제인식
관리자 10-11-29 1 2175
항간에는 영어가 잘 안되는 이유를 어순에서 찾는 시도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물론 어순의 문제가 영어 이해의 심각한 문제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영어를 읽고 쓸 때의 경우입니다. 듣고 말하려고 할 때에는 어순의 문제보다 더 심각한 문제가 있습니다. 그것은 음…
19 1음절
관리자 10-11-01 3 2559
음절은 듣기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이해수준입니다. 하지만 가장 부족하기도 한 학습과정이기도 합니다. 음절훈련이 잘 되어 있지 않으니까 그 다음 단계에서 어구수준을 학습하려고 할 때 큰 좌절감을 느끼게 됩니다. 받아쓰기를 할 때 음절훈련이 잘 되어 있으면 들은 문장을 잘…
18 I문제인식
관리자 10-10-23 1 2361
영어를 공부하기를 원하는 많은 사람들이 빠지기 쉬운 하나의 오류는 영어 앞에서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영어선생님 앞에서 공부한다는 것입니다. 영어 앞에서 공부하는 것은 영어를 읽고 듣고 쓰고 말할 수 있는 환경에 나아가는 것입니다. 신문을 읽든지 책을 읽든지 영화나 드라…
17 II원인이해
관리자 10-10-17 1 2361
영어학습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면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만큼 읽기와 듣기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읽기 듣기 성적 올리기가 쉽지 않다는 고민도 토로합니다. 어떤 때는 아무리 공부해도 듣기와 읽기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고 비관합니다. 수능이건 토익이건 토플이건 이러한 …
16 ii듣기
관리자 10-10-15 2 2738
전체적인 영어듣기는 '음절
15 i읽기
관리자 10-06-07 0 2229
1. 먼저, 미국TV에서 수준에 맞는 동영상을 선택하세요. 2. (동영상을 보기 위한 프로그램이 잘 설치되어 있고 보는데 어려움이 없다면) 동영상의 자막을 한 화면씩 들으면서 그 내용을 따라 읽어보십시오. 그렇게 해서 어느 정도의 분량을 따라 말한 다음 다시 …
14 ii듣기
관리자 10-05-20 1 2450
1. 듣기 발전단계 듣기는 언어로서의 영어를 받아들이는 가장 빠르고 우선적인 방법입니다. 잘 받아들여야만 남는 것이 있고 이해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 듣기 영역에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로 발전이 진행됩니다. 1음절 -> 2단어 -> 3어구 -> 4문장 …
13 ii듣기
관리자 10-05-20 0 5519
1. 미국TV에서 수준에 맞는 동영상을 선택하세요. 기초용 이나 초급용을 먼저 해보시기 바랍니다. 중급용이나 고급용은 아마 너무 어려울 것입니다. 2. (동영상을 보기 위한 프로그램이 잘 설치되어 있고 보는데 어려움이 없다면) 노트를 하나 준비하셔서 동영상의 한…
12 III방법적용
관리자 10-05-19 1 3271
미국TV에는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막이 나옵니다. (외국인들에게도 매우 좋은 시청각 교재입니다^^) 이 자막은 의미단락별로 나오기 때문에 영어의 의미단락을 이해하는 가장 좋은 도구가 됩니다. 영어를 이해하지 못하는 이유는 단어를 모르기 때문만이 아니라 이 어순때문입니다.…
11 IV변화형성
관리자 10-05-17 0 2385
*'화상통화' 설치안내 저희 신형영어학교에서는 실제적인 영어사용을 위해서 '화상통화'를 통한 외국인과의 회화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경험은 영어를 단지 배우는 것으로만 그치지 않고 실제로 사용하면서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
10 III방법적용
관리자 10-05-17 2 2524
의미단락 영어학습법 v8 윤 홍 식 목사 1.‘의미단락’란 무엇인가? ‘의미단락’ 란 말그대로 영어문장을 의미단위로 끊고 한 단락으로 이해하는 것입니다. 영어는 우리 말과 어순이 달라서 우리말 식으로 읽으면 반드시 뒤에서 앞으로 읽어가…
9 III방법적용
관리자 10-05-17 0 1952
< 의미노트 작성법 v1b > 1 듣고쓰기 : 학습물을 듣고 그 내용을 에 따라서 에 기록합니다. 자막을 읽고 정확한 내용을 확인합니다. 2 듣고말하기 : 학습물을 듣고 그 내용을 으로 따라서 말합니다. 자막을 읽고 정확한 내용을 확인합니…
8 III방법적용
관리자 10-05-17 0 1852
*학습과정 1단계- 미국TV 시청 (문제인식):개인학습 :가정에서 인터넷을 통해 를 보면서 각자 영어학습을 합니다. 자신의 레벨에 맞는 동영상 학습교재를 가지고 연습합니다. 학습물의 내용을 내려이해의 방법에 맞추어서 에 정리하면서 공부합니다. …
7 I문제인식
관리자 10-04-19 1 2151
어떤 한 학생이 자신의 고민을 털어놓았습니다. 학원에서는 열심히 공부를 하지만 문밖을 나가서 영어를 하려고 하면 너무나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좌충우돌하다가 다시 학원으로 돌아와 ESL과정을 공부하고 있다 보면 스스로 한심하게 느껴진다는 것이었습니다. 학원영어와 생…
6 I문제인식
관리자 10-04-06 2 2173
어떤 영어학원에서 광고하는 내용을 보니까 영어는 아주 단순한 단어 연결법에 지나지 않고 그 단어만 연결하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렇게 단어만 연결하면 영어를 쉽게 말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물론 기발한 방법입니다. 그렇게 생각해서 영어를 하면 정말 쉽게 말문이 트…
5 II원인이해
관리자 09-11-18 1 2364
영어를 공부하려고 할 때 가장 먼저 해야하는 것은 '문제를 인식하는 것'입니다. 문제가 무엇이며 자신이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비로소 학습이 시작됩니다. 이를 위해서 아무 영어교재를 가지고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자신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살펴보십시오. 우선 '듣…
4 I문제인식
관리자 09-08-18 1 2512
영어공부를 하기로 하였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1단계는 '문제인식'입니다. 영어를 학습하고 있거나 하려고 하는 사람은 영어에 대한 자기 자신의 문제를 인식해야 합니다. 자의에 의해서건 타의에 의해서건 영어에 관한 문제를 인식하게 될 때에 비로소 영어학습은 시작됩니다…
3 II원인이해
관리자 09-08-18 1 2446
아직도 우리나라에는 한국식 영어교육방법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영어공부는 영어라는 언어를 사용하기 위한 공부라기 보다는 영어라는 과목을 배우기 위한 공부가 되고 있습니다. 이곳 미국에 와서 느끼는 점은 영어를 사용하지 않을 래야 않을 수가 없고 그래서 자연히 영…
2 II원인이해
관리자 08-12-06 2 2538
우리는 아무리 열심히 영어공부를 해도 영어를 잘하지 못합니다. 영어공부에 사용하는 돈과 시간은 천문학적이지만 그 결과는 신통치 않습니다. 그 이유는 잘못된 방식으로 영어를 공부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무리 영어를 공부하더라도 밑빠진 독에 물붓기가 되고 맙니다. 이와같…
1 i읽기
관리자 08-12-06 1 2932
영어는 전 세계의 만국 공통어로서 영어만 정복한다면 세계 어디든지 나아갈 수 있고 우리 나라에서도 영어만 잘하면 모든 부분에 있어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아무리 학교에서 영어공부를 하고 전문 학원을 다니며 별도의 과외지도를 받아도 큰 소득을 얻을…
목록

모바일 웹으로 보기